기사 메일전송
‘2018 대한민국 미술축전(KAFA) 국제아트페어’ 28일 개막 - 9월28일부터 10월7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서 개최… 800여개 부스 참여
  • 기사등록 2018-08-27 14:03:38
기사수정

(사)한국미술협회(이사장 이범헌)는 미술부문의 영향력 있는 작가를 발굴하고 이들의 활로를 열어주며 창작의욕을 고취하는 지속 가능한 지원책을 마련하고자 ‘2018 대한민국 미술축전 KAFA 국제아트페어’를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7일까지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킨텍스(KINTEX)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사)한국미술협회 이범헌 이사장(사진 오른쪽)과 (주)킨텍스 임창열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대중에게 다양한 미술작품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앞서가는 심미안을 갖게 함과 동시에 전시회를 통한 미술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신진작가 발굴 및 육성, 그리고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을 조망하며, 세계 미술시장의 주요국가 작가들을 초청·전시해 한국 현대미술의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자는데 그 의미가 있다.


행사는 크게 ▲ KAFA 국제 아트페어 ▲ 남·북 평화미술제(북한자수 특별전) ▲대한민국 여성미술제 ▲ 스타작가 초대전 ▲ 작고 미술인 특별전 ▲외국초청작가 전시 부스 ▲부대행사 등 7개로 주제로 진행된다.


먼저 ‘KAFA 국제 아트페어’는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술 전 분야의 작가들이 참여하는 초대형 국제아트페어로써 다양한 장르의 미술작품들을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미술의 흐름을 조망하며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미술축제이다. 여기에는 한국화, 양화, 조각, 수채화, 판화, 문인화, 서예, 민화, 공예, 디자인 등 미술 전 분야에 걸쳐 총 800여 부스전으로 분산 개최된다.


‘남북평화미술제’(북한자수전)는 우리민족의 역사와 오랜 전통을 갖고 있는 자수를 통해 남북 문화교류의 시작으로 삼아 다양한 미술 장르의 교류를 이어가고자 마련됐다. 여기에는 평양수예연구소, 만수대창작사, 조선민예총국에서 제작하는 예술적 가치가 매우 뛰어난 작품이 전시된다.


‘대한민국 여성미술제’는 우리나라 여성미술 작가 및 단체 등 30여 부스가 ‘2018 대한민국 미술축전 KAFA 국제아페어’ 전시에 함께해 한국 여성미술의 흐름과 시류를 조망하고 우리나라 여성미술을 한자리에서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스타작가 초대전’은 이상봉, 민송아, 김규리, 김영호, 김혜진, 남궁옥분, 이광기, 이선화, 임혁필, 최지인 등 대중 예술계에서 활동하는 연예인의 순수미술에 대한 진출과 창작활동이 활발한 작가를 초대해 대중 예술과 순수미술의 접목으로 예술의 동질성을 보여주고 순수미술이 대중 속으로 일반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기획됐으며, ‘작고미술인 특별전’은 10개의 부스를 마련해 대한민국 미술의 발전과 활성화에 지대한 공헌을 하신 작고 미술인들의 기존 발표작 및 미 발표작 등을 전시한다.


‘외국초청작가 전시부스’전은 중국국가화원, 중국미술가협회, 몽골미술협회, 부르나이 아트포럼, 일본 남화원, 라오스미술협회, 프랑스 한국문화협회 , 미국 등 그동안 (사)한국미술협회와 MOU를 체결, 미술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는 세계의 미술단체 및 개인 작가들의 교류부스를 설치해 명실 공히 국제 아트페어의 면모를 갖춤과 동시에 세계 미술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끝으로 ‘부대행사’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성인 대상 미술공모전으로 한국화, 양화, 조각, 수채화, 판화 등 국내 최대의 공모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여기에는 총130여개 부스를 통해 1200점의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사)한국미술협회-(주)킨텍스 ‘미술축전(KAFA) 아트페어’ 성공 위한 MOU


이를 위해 (사)한국미술협회와 (주)킨텍스(대표이사 임창열)는 지난 7월 20일 오전 11시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3층 회의실에서 ‘2018 대한민국 미술축전(KAFA)아트페어 성공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상호간 업무협약서 내용을 설명하고 2018 대한민국 미술축전 사업 현황을 행사와 실무업체인 (주)아트앤피플 박철규 대표로부터 브리핑을 받았다.


또한 (주)킨텍스 대표로 참석한 윤효춘 부사장과 향후 진행될 전시행사 사업발전 및 기관별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2018 대한민국 미술축전(KAFA) 아트페어’ 업무 협조사항을 체크했다. 원할한 전시회 운영을 위해 주관은 (주)아트앤피플(대표 박철규)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사)한국미술협회 이범헌이사장은 “‘2018 대한민국 미술축전(KAFA) 아트페어’가 한해를 결산하는 미술인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기획단계에서 최종 마무리까지 유기적 협력으로 신뢰를 얻는 행사로 발전되기를 기대 한다”며 “2018 대한민국 미술인의 날 행사도 같은 기간 내에 실시해 풍성하고 볼거리 가득한 대한민국 최고의 미술행사 기간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rtcalli.net/news/view.php?idx=19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