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4-28 14:17:38
  • 수정 2019-04-28 15:12:21
기사수정

3.1운동 100주년과

2018. 4. 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

여태명 전 <평화와 번영>이

이화아트갤러리(서울 중구 정동길 26)에서 열립니다.



효봉 여태명 교수는 평생 한글 민체를 연구하여 역사적인 배경과 흐름을 최초로 정리한 독보적인 학자이며 예술가이다. 혹자들은 그를 서예가로만 알고 있지만 실은 먹과 붓으로 글씨와 그림의 경계를 넘나들며 조화롭게 세상을 그려내는 완성의 경지에 들어선 서화가이다. 그런 그가 4.27 남북 정상회담 1주년을 맞이하여 민족의 염원을 담아 평화를 주제로 만들어낸 작품들을 선보인다. 서예와 서화, 도자기등 근간에 제작한 작품이 주를 이루고 오랜만에 대형 작품들이 도열하여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특히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제작한 5미터 길이의 기미독립선언서는 광개토대왕비의 한자 서체와, 훈민정음과 용비어천가의 한글체를 조화롭게 혼용한 작품으로 작가의 독창적인 서체의 진수를 보여준다.

우리 한글의 구성 바탕이 天(하늘). 地(땅). 人(사람)의 세가지 요소임을 이미 간파한 여태명 교수의 거침없는 상상력과 창작 정신은 천지인 시리즈에서 나타난다. 작가의 키 만큼이나 큰 붓으로 혼신의 힘을 다해 서슬 푸르게 표현한 천지인 시리즈는 거대한 에너지를 울컥울컥 분출하는 용암의 모습을 연상케 한다.


평화를 주제로 한 여러 대작들은 물론 1932년 경북 상주에서 간행된 동학정신을 상징하는 궁을십승가를 자신만의 민체로 바꾸어 제작한 작품은 금번 전시의 의미를 더욱 깊게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이번 전시의 특징은관이나 유력언론의 후원을 마다하고, 작가가 직접 평화를 위한 예술활동을 하며 인연을 맺은 한·중·일 민간 예술단체와 작은 기업들로만 도움을 받아 전시를 준비하였다.

민중이 항상 역사를 이끌어 왔듯 남북 평화에 대한 실천이 국가간의 이해와 이념정치의 질곡에서 헤매고 있는 요즈음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rtcalli.net/news/view.php?idx=21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